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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미수금의 정의와 회수 불능 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미수금 회전율 계산 방법과 미수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미수금을 추적하고 회수불능 채권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수금 회전율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미수금 회전율은 고객이 청구서를 지불하는 속도를 보여주는 간단한 재무 계산입니다. 총 순매출액을 평균 미수금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가상의 회사 XYZ의 2020년 재무 상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020년 1월 1일에 XYZ의 총 미수금은 $ 2,500입니다. 또한 2020년 말 12월 31일에 총 미수금이 $ 1,500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2020년 총 순매출액은 정확히 $ 60,000이었습니다. 해당 연도의 XYZ에 대한 평균 미수금을 구하기 위해 시작 및 종료 미수금 금액을 더하고 이를 2로 나눕니다. $ 2,500 + $ 1,500 / 2 = $ 2,000 미수금 회전율을 계산하기 위해 순매출액 $ 60,000을 평균 매출 채권 $ 2,000으로 나눕니다. $ 60,000 / $ 2,000 = 30 이는 XYZ의 미수금 회전율이 30임을 의미합니다. 미수금 회전율이 높을수록 고객에게 더 빨리 미수금을 회수한다는 의미입니다. 30은 정말 좋은 미수금 회전율입니다. 또한 고객이 회사에 지불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1년의 주 수인 52를 미수금 회전율 30으로 나눕니다. 52주 / 30 = 1.73주 이는 2020년에 XYZ의 고객이 청구서를 지불하는 데 평균 1.73주가 걸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미수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수금 만기 스케줄이라고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다양한 고객이 있는 경우 고객별 미수금 만기일을 입력하고 스케줄에 따라 계속 추적 관리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더 빨리 지불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수금을 지속적으로 연체하는 고객에 대한 후속 조치는 스트레스가 많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지만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면 향후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객이 제때 지불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첫 번째, 명확한 신용 정책 개발입니다. 판매에 굶주리면 고객에게 신용을 연장하기 위해 마련된 규칙을 완화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기적인 해결 방법이며 일반적으로 해결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신, 고객에게 신용을 연장할 수 있는 시기와 불가능한 시기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개발하고, 단기간에 고객들을 많이 모을 수 없다고 하더라도 이를 시행하는 데 주저하지 않아야 합니다. 신규 고객을 검토하고 대량 주문에 대해 선불 입금을 요청하고 연체료에 대해 이자를 지급합니다. 신규 고객이 가입하고 이 약관을 보면 처음부터 우리 회사가 대금을 받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이해할 것입니다. 두 번째,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더 빨리 우리에게 돈을 지불하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돈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5일 이내에 결제하면 2% 할인율을 적용하는 것과 같이 인보이스를 조기에 결제했을 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고객들로부터 미수금을 더 빨리 회수할 수 있고, 회수 불능 채권에 대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회수 기일이 다가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때로는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회수 기일에 대해 상기시키는 것만으로도 미수금을 회수하는 데 충분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이메일 알림을 보내는 것도 고객의 기억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모든 작업을 수행했을지라도 여전히 돈을 받지 못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연체가 지속되는 고객을 차단합니다. 많은 회사는 청구서가 120일, 90일 이상인 경우 고객에게 서비스 또는 상품 제공을 중단합니다. 이런 식으로 고객을 차단하면 돈을 받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규칙을 위반하는 사람들과 거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미수금을 장기 어음으로 전환합니다. 늦게 지불하는 고객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미수금을 장기 어음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장부 미수금을 12개월 이상의 만기 대출로 대체하고 이자를 청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 수금 대행 업체를 고용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에게 연락할 수 없고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수행했다고 확신하는 경우 다른 업체에게 맡겨 대신 처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수금 대행사를 고용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고객에게 연락하여 지불할 마지막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회수 불능 채권으로 결정지어야 할 때를 정해야 합니다. 미수금 회수 비용이 미수금 자체의 총 가치와 비슷해지기 시작하면 이 미수금을 더 이상 가치 없는 것으로 여기고 탕감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한 고객이 파산하고 재정적으로 부채를 갚을 능력이 없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수 불능 채권은 세금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채권의 회수 가능성을 신중하게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