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부기가 중요한 이유

튜니비 2021. 1. 30. 15:48

 

부기가 중요한 이유를 먼저 알아야 제대로 그리고 꾸준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 회계에서 부기가 중요한 이유와 부기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기가 중요한 이유 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세금을 올바르게 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세금을 내기 위해서는 순이익을 알아야 하며, 이를 파악하려면 총수입과 지출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확한 최신 장부를 보유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돈이 어디로 가는지 알려줍니다. 장부를 모으고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중소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측정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나요? 배송비가 너무 많이 나가나요? 다음 달 직원 급여를 충당하기에 충분한 돈이 있나요? 현금 흐름이 증가하거나 감소라나요? 확실히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부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세금 공제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보장합니다. 정확한 최신 장부를 유지하는 것이 세금 공제를 추적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말 결산 시에 회계사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수록 법적으로 청구할 수 있는 공제액이 더 많고 세금 환급액이 더 커집니다. 네 번째, 돈을 빌리려면 필요합니다. 친구나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서 돈을 빌려야 한다면 장부를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재무제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종종 기업 대출이나 투자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대출 기관과 투자자들은 돈을 제공하기 전에 비즈니스의 재정 상태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원합니다. 그들은 회사의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에서 볼 수 있는 수익, 현금 흐름, 자산, 부채와 같은 것들을 조사하여 자금을 빌려주거나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다섯 번째, 오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조정하거나 재정 거래를 정리하기 위해 연말까지 기다리면 회사나 은행이 실수를 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장부를 정기적으로 정리하고 업데이트하면 지금부터 6개월 후가 아니라 지금 당장 잘못된 초과 인출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기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비즈니스 및 개인 비용을 분리합니다. 비즈니스 재정을 마스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매우 간단합니다. 비즈니스 은행 계좌를 만들고 비즈니스 비용과 개인 비용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분리해야 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부채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법인이나 유한책임회사를 경영하고 있는데, 개인과 사업 재정 사이에 분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당신은 사업에서 발생한 부채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동일한 계정에 개인 비용과 사업 비용을 함께 사용하면 세금을 신고하거나 부기를 해야 할 때 불필요한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 계정에서 사업 비용이 손실되고 중요한 공제를 놓칠 수 있습니다. 2단계: 부기 방법을 선택합니다. 두 가지 주요 부기 방법이 있습니다. 단식부기와 복식부기입니다. 단식부기에서 분개는 비용 또는 수입으로 한 번 기록됩니다. 자산과 부채는 별도로 추적됩니다. 당신이 막 시작하고 혼자서 부기를 하고 있고 여전히 서투른 단계에 있다면, 단식부기가 적합할 것입니다. 간단하고 빠르며 정말 기본적인 부기를 하기에 좋습니다. 복식부기는 더 복잡하지만 더 견고하며 초보 단계를 지난 일반적인 비즈니스에 더 적합합니다. 복식부기에서는 모든 거래가 분개에 입력된 다음 각 항목이 차변과 대변으로 총계정 원장에 두 번 입력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회계 소프트웨어는 복식부기  회계를 기반으로 하며, 장부 관리를 위해 회계사를 고용한 경우 복식부기가 사용됩니다. 3단계: 회계 방법을 선택합니다. 현금주의 또는 발생주의 회계 방법이 있습니다. 회계 프로세스를 현금주의 기반으로 만들지 아니면 발생주의 기반으로 만들지에 관해 부기를 설정할 때 결정해야 이를 토대로 또 다른 중요한 결정들을 할 수 있습니다. 현금주의 회계에서는 돈이 들어오고 나갈 때 한 번만 거래를 기록합니다. 만약 당신이 오늘 고객에게 청구서를 내면, 그 금액들은 당신의 은행 계좌에 돈이 들어갈 때까지 장부에 입력되지 않습니다. 규모가 작은 소기업들은 유지 관리가 쉽고, 미수금 또는 미지급금을 추적할 필요가 없으며, 특정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양을 정확히 알려주기 때문에 현금주의 회계를 선택합니다. 발생주의 회계 방법을 사용하면, 고객에게 청구할 때 매출을 미수금이라는 자산 계정으로 기록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주의 회계는 규모가 크고 확고한 비즈니스에 적합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비즈니스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현금주의 회계가 제공할 수 없는 비즈니스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댓글